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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찌뿌둥한 몸을 풀어주는 스트레칭 및 휴식 방법

  • 김윤숙산부인과 (kimfemale11)
  • 2020-03-05 14:3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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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숙산부인과에서 전하는 [3월 첫째주 건강칼럼]

 

3.5일은 만물이 겨울잠에서 깨어난다는 시기로 경칩이라고 한다. 추운 겨울이 다 간줄알았는데 마지막 꽃샘추위가 찾아와 외부활동을 하지못하고 또한 코로나19 (우한폐렴) 바이러스로 외부활동이 자제된 요즘 직장인들은 사무실에만 앉아있게 되고, 집에만 들어가있기 마련이다. 또한 따뜻한 히터 바람에 오후만 되면 눈은 스르륵 감기고 정신은 몽롱한 요즘이다.

 

밥만 먹었을 뿐인데 왜 이렇게 졸린 건지, 겨울철에는 무기력함과 피곤함이 쉽게 쌓이곤 하는데 남몰래 웅크리며 졸다 갑작스럽게 깨어난 상황은 누구나 있다. 머리를 받치고 있는 목이 갑작스레 젖혀지면 목, 어깨, 허리, 척추 근육이 놀라 디스크를 유발하는데 회사원들의 고질병 목, 어깨, 허리! 꾸준히 스트레칭하면 묵혀있던 근육을 풀 수 있다. 피곤함과 무기력을 날려 버릴 의자 활용 스트레칭을 통해 알아보자.
 


[몸통 돌리기]
날개뼈 주변 근육을 이완해 등 통증을 완화한다.
1. 허리를 펴고 앉습니다.
2. 몸의 정렬을 유지하며 손으로 의자를 집습니다.
3. 호흡을 뱉으며 고개와 몸을 돌립니다.
4. 5초간 유지 (양쪽 5회 반복)

 


[기지개 켜기]
허리와 옆구리 근육을 부드럽게 이완해 허리 통 증을 완화합니다.
1. 허리를 펴고 머리 위로 양손 깍지를 낍니다.
2. 왼쪽으로 15초 상체를 기울입니다.
3. 오른쪽으로 15초 상체를 기울입니다.
4. 동작 3회 반복

 


[다리 구부려 들어 올리기]
다리 혈액순환을 도와 다리 부종을 예방합니다.
1. 한쪽 다리를 직각으로 잡고 듭니다.
2. 10초간 유지합니다.
3. 잡은 다리를 내립니다.
4. 반대편도 똑같이 스트레칭합니다.
5. 동작 3회 반복

 

 


[의자를 이용한 스쿼트]
팔 근력을 키우고 척추를 바로 세웁니다.
1. 팔꿈치를 편 상태에서 두 손으로 의자를 잡습니다.
2. 엉덩이가 의자 끝에서 살짝 떨어지도록 합니다.
3. 팔꿈치를 구부려 엉덩이가 의자 밑으로 내려가도록 합니다.
4. 팔꿈치를 펴 본래 자세로 돌아옵니다.
5. 동작 5회 반복 (3세트)

 


[그래도 잠이 깨지 않았다면?]
1. 햇볕을 쬐고 멜라토닌을 흡수하세요.
2. 취침 시 주변 환경을 조용하고 어둡게 하세요.
3. 낮잠을 주무세요.
4. 수분을 섭취하세요.
5. 양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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